12조 레브백 가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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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연료 사용에 대한 한미 미사일 협정 개정의 실질적 수혜(발사체)!!
2023년 Overair의 에어택시 서비스 본격 실시!!
자회사 Phasor Solution에서 2021년부터 저궤도 위성통신망 사업예정자인
Space-X에 안테나 판매 개시!!
2020년 하반기 사우디 비호복합 수주 확정적 콘퍼런스 콜!!
K9 자주포 1조 원 호주 수출 계약 완료!!
자회사 한화디펜스 8조~12조 레드백(차세대 전투장갑차)
호주 수출 2022년 최종 사업자 선정!!
2021년 인도에 3조 원 비호 복합 계약 예정(회사 공식입장)!!
자회사 한화시스템 7500억대
한국형 차기구축함 KDDX 전투체계 수주!!
안녕하십니까?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1부 분석에 이어
오늘은 2부 분석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각국이 국경 봉쇄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자가격리 등을 시행하면서
전 세계 여행업은 크게 위축됐습니다.
코로나가 진정되더라도 이전 상황으로 회복되는 데
약 3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항공사와 공항 종사자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광수요는 회복되겠지만, 출장 등의 상용 수요는
화상회의 시스템 발달 등으로 인해 둔화될 여지도 있습니다.
여행업이 직격탄을 맞으며 항공기 시장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미 2018년부터 세계 경기둔화 등으로 수주가 줄고 있던 상황에서,
지난해에는 1,000대 미만으로 수주가 떨어졌고
올해도 5월까지 신규수주는 35대에 그쳤습니다.
항공기 인도의 경우에는 B737Max 운항 중단 여파로 2019년 26% 감소했고,
올해도 5월까지 보잉·에어버스 합산 기준 220대를 인도해
전년 동기 대비 54대나 감소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 기체부품 수출도 연초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감소했습니다.
이로써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2020년 반기실적은
연결실적 매출액이 2조 2,020억 원을 기록했으며,
총 포괄손익은 44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블루칩 경제와투자에선 이러한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의 실적이
코로나-19의 영향을 감안하면 선방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는 1부에서 말씀드린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 수출 매출 증대와
파워시스템의 주문형 매출 증대 효과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화디펜스는 3분기에도 수출 물량의 매출인식이 지속될 것이며,
파워시스템 역시 2020년 2분기에, 분기 최대 규모인 약 1,500 억 원을 신규 수주한데이어
2020년 하반기에도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한 실적 기여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자~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분야별, 자회사별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항공엔진 분야는
2020년 2분기 매출액 2,644억 원과 영업이익 52억 원을 기록하며,
코로나-19로 인한 항공기 부문 수요 감소 영향이 반영됐습니다.
그러나 불행 중 다행히도 GTF 엔진 수주 취소는 없고,
인도 연기 요청만 있는 상황이어서 수주량은 견고합니다.
한화디펜스는 2020년 2분기 매출액은 3,771억 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60.3% 증가한 529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1부에서 말씀드린 대로 수출이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내수는 K9 자주포 종산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해외에서 노르웨이, 인도 등 수출이 40%나 증가하며,
고수익 해외 매출이 증대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화디펜스는 3조 원 인도 비호 복합 수출 관련하여서는.
국방부 장관, 참모총장 교체 등 내부적인 문제들과
코로나 변수로 진행이 늦어지고 있는 상태이지만,
2020년 내에 우선협상자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라 발표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2020년 2분기 매출액이 3,231억 원과 영업이익 182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별도의 영상으로 향후 자세한 분석 하겠습니다.
한화테크윈은 2020년 2분기 매출액 1,251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7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타깃시장인 미국 시장 성장률이 떨어져 부진했으나,
최근 와이즈넷 7을 탑재한 신제품 출시로 하반기 매출 증대를 기대해봅니다.
한화파워시스템은 2020년 2분기 매출액은 31.7% 증가한 61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2.4% 증가한 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분기에서 이월되었던 아람코 주문형 압축기 120억 원의 매출이 반영되었고,
2020년 상반기에만 1,500억 원 수주하며 역대 최고 수주량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여천 NCC 매출 200억 원 정도는 해외자재수급으로 하반기에 반영될 것입니다.
이런 역대 최고 수주량은 대우조선해양과 아람코가 1000억 원을 기록한 두 곳의 영향이 큽니다.
한화정밀기계는 2020년 2분기 매출액은 756억 원이었고,
영업이익은 -3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부진했던 중국시장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회복됐지만,
아시아, 유럽 등 중국 이외 지역에서 코로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경기 부담에
정부는 국방비 예산을 50.4조 원에서 48.6조 원으로 축소하였고,
이는 방위산업주 주가 흐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방위사업 특성상 경기 변화와 실적이 무관하며,
국방비 예산 축소 분도 대부분 전력유지비와 해외 무기체계 조달에 관련된 사항이기에,
향후 국방비는 국방 중기계획에 따라
2024년까지 연평균 10.6%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자연스레 방위사업체들의 방산 매출도 증가 추세를 지속하게 할 것이며,
방산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은 이익 성장도 안정적일 것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자회사 한화 시스템과 한화 디펜스만 합쳐도
현재 1.7조 원 규모의 수주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2021년 미국에서 저궤도 위성 인터넷 서비스의 시작은,
저궤도 위성통신 안테나를 개발 중인 Phasor Solution이,
2021년부터 저궤도 위성통신망 사업예정자인 Space-X에 안테나 판매를 개시하게 하여,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입니다.
또한 Overair는 에어택시 서비스 개시 시점을 전후해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하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신사업 부문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익이 시현될 것입니다.
블루칩 경제와투자에서 투자 핵심 포인트로 지목한 레드백 가치는,
이미 영국의 BAE Systems과 미국의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GLDS)와 같은,
글로벌 유력 방산업체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2022년 최종 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기념비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총 2부에 걸쳐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블루칩 경제와투자는 언제나 여러분 옆에서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도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